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 검색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 검색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 검색

Blog Article


공민왕 때에는 왕권을 다시 세우고 원나라의 배척에 성공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국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결국 공민왕은 홍륜과 최만생에게 시해되자, 급기야는 왕권이 약화되고 민심이 급격하게 악화되어 갔다. 이후 위화도 회군과 폐가입진이라는 두 차례의 쿠데타를 일으킨 무관이자 화령 지역의 토호였던 이성계와 그의 오른팔 역할을 한 정도전 등이 주도를 하는 역성혁명주의 정치 세력으로써 발호하면서, 고려는 1392년 멸망하였다. 광종 때 과거 제도를 마련하여 새로운 지식 계급이 성립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성종 때에 서적을 수집하고1) 성종 때, 서경에는 수서원을 두고 개경에는 비서성을 두어, 많은 서적을 등사하고 수집하였다.


고려 말 권문세족의 횡포와 원의 내정 간섭 하에 많은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한편, 성종 때 강희맹(姜希孟)은 금양(시흥)지방을 중심으로 한 경기지방의 농사경험을 토대로 하여 《금양잡록(衿陽雜錄)》을 저술하여 81종의 곡식재배법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 책은 뒤에 《농사직설》과 함께 한 책으로 간행되었다. 이것은 조선 초기 지도제작사업의 백미로서 성종때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 반영된 듯하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이회는 이 지도를 토대로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팔도도(八道圖)〉를 작성했으나 지금 남아 있지 않다. 내용면에서는 중종 임신간본 간행시 선초본의 착오를 수정한 것 못지 않게 새로운 오류를 일으킨 것도 적지 않아 조선 초기 간본과 문자상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리하여 중앙 정부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고 지방에서 반란이 잦아지게 되었다. 1832년(순조 32년) 도둑이 들어 어진이 훼손되어 여러 개의 모사본이 그려졌는데, 1872년(고종 10년) 제작된 전주 경기전에 남은 것만이 전해져왔다. 그후 2006년 5월, 모사본 초상화가 발견되었는데 1832년작으로 영흥 준원전에 봉안한 모사본 초상화이다.[70] 남아 있는 어진을 보면 태조는 검은 수염에 귀가 크고 광대뼈가 도드라진 모습을 하고 있다. 태조는 종묘와 사직, 법궁을 비롯한 한성 도시 계획 전반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였다. 1년 후 조준, 정몽주, 정도전, 심덕부 등과 함께 흥국사에 모여 우왕과 창왕이 왕씨가 아니라 신돈의 아들, 손자라는 조작된 논리를 이용해 창왕을 폐위했고 공양왕을 옹립한 이후 비로소 전제 개혁을 단행했다. 최영을 제거하여 군사적 실권을 장악하고 한 명실상부한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


공민왕은 왜침과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개혁이 잠시 중단되기도 함. 공민왕 후기 개혁은 승려 신돈을 내세워 전민변정도감 설치.... 공민왕 때 경학 중심으로 과거제 개편, 성균관을 순수 유교 교육 기관으로 정비, 이런 조치들 때문에 나중에 신진사대부라고 하는 새로운 개혁세력이 태동하게 됨. 산천을 경계로 삼을 만큼의 넓은 농장 보유.이들이 권문세족. 원간섭기의 정치 충렬왕과 충선왕, 충렬왕은 최초의 부마 출신 군주, 그의 아들이 충선왕. 한편 옷감도 단순한 옷의 재료로서의 기능을 벗어나 순수한 교환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강화시켜가고 있었다.


이런 추세는 삼국시대에도 마찬가지였는데, 그것은 고구려고분의 벽화에 묘사된 내용으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선조에도 계승되고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흐름에 속한다. 광종이 귀화인들을 적극 영입, 유치하는데는 친위세력 강화 외에 다른 이유도 있었다. 그는 노비안검법을 실시, 강행함으로써 내국의 호족들과는 등을 돌린 상태였다.[14] 그런데 조정은 그들에 의해 거의 장악된 상태였다. 이 때문에 호족을 견제할 새로운 신하들이 필요했고, 광종은 쌍기를 비롯한 귀화인들로 그 자리를 메웠다.[14] 귀화인들을 적극 중용한 광종은 호족들의 집과 별장을 빼앗거나 몰수한 뒤 이들 귀화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또한 귀화인들을 지나치게 중용한 나머지 광종은 내국 신하들의 집을 빼앗아 귀화인들에게 지급하기도 했다.


반면에 임춘은 정통성 없는 무인들이  권력을 장악한 시기에 끝내  등용되지 못하고 소외된 채 경제적으로도 불우한 생활을 감내해야 했으므로 화폐경제의 발전이 일부 권세가와 부자들의 재산 축적에 기여할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사실 돈 그 자체는 우리의 경제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도구일뿐 그것이 우리의 삶을 궁핍하게 하거나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는 오히려 사회제도에 관한 것으로서  실제적으로는 사회에 부가 얼마나 고르게 분배되어 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의천은 이러한 자기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중국 역대 화폐정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들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결론적으로 금속화폐의 사용은  국가와 백성들에게 만세의 복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의천은 화폐의  역사와 기능을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한 후  화폐정책을 통하여 경제발전과 부의 균등한 분배를 이루려 한  우리 나라 최초의 화폐이론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의천보다 한 세기 뒤에는 동전의 사용을 반대하는 다른 경제이론이 제기되었다.


『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는 역사책에 기록된 단 몇 줄의 숫자에 주목해 그 속에 담긴 신기하고 재미있는 통계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동안 드러난 사실로 알고 있던 내용에서 한발짝만 더 들어가 보면 새로운 역사가 펼쳐진다는 재미있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의 재정운영에서도 동전의  사용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당시 재정은 백성들로부터 거둬들이는 곡식과 옷감  같은 현물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흉년이나 세금 운송사고를  당할 경우 커다란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로  지방의 세금이 중앙으로 쉽게 들어오지 못해 관료들의 녹봉을 몇 개월씩 지급하지 못하고 미루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물론 그 중 정습명은 임금께 큰 은인인 것은 사실이지만, 김부식이 그랬듯이 신하로서 임금이 하시는 일에 지나치게 간섭해서는 아니될 일이다. 임금께서 우리 무신들에게 관심을 보이시는 이유도 아마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918년 42세의 나이에 즉위한 태조는 신혜왕후 유씨와 장화왕후 오씨 2명의 부인이 있었으나, 당시 아들로는 장화왕후 소생의 무(뒤의 혜종)가 유일하였다.


그런데 조선시대와 달리 무과는 존재하지 않았기에 군사 부문의 지휘관들은 문신들이 맡는 경우가 많았다. 무신들이 상대적으로 큰 차별을 받았던 것도 이런 이유가 컸다. 사실 예종 시절이나 공양왕 2년에 잠깐 실시되기는 했지만 곧 다시 폐지되었기에 고려에는 무과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하다. 동해 바닷가에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바다 위에 홀연히 바위 하나가 나타나자, 연오랑은 이것을 타고 일본으로 건너갔다. 한편 아내인 세오녀는 아무리 기다려도 남편이 집으로 돌아오지 않자 궁금하여 바다에 나가 보았다.


그러나 발기의 난에서 고발기를 진압하고 왕이 된 산상왕에 이어 동천왕이 즉위하면서부터는 다시 대륙과의 관계를 다양하게 전개, 위나라에는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신라를 지속적으로 침범하였다. 1953년 4월 27일 울릉도 주민 홍순칠을 중심으로 33명의 독도의용수비대가 결성되었다. 6월 27일에는 미국 선박으로 위장한 배를 타고 상륙한 일본인이 조난어민 위령비를 파괴하고 ‘일본 시마네현 오키군 고카 촌’이라는 내용의 영토 표식을 하면서 대한민국에 항의하였다. 이에 따라 7월 12일 대한민국 국회는 이 섬을 일본으로부터 지킬 것을 결의했고, 독도 의용 수비대는 1956년 12월 30일(4월 8일이라는 설도 있음) 대한민국 경찰이 경비 임무를 인수할 때까지 이 섬에 상주하게 되었다. 1952년 1월 18일에 대한민국 정부는 ‘인접 해양 주권에 관한 대통령 선언'을 발표하면서 이 섬을 평화선 안에 포함시켜 보호하도록 했다. 일본 측은 이에 항의하며 대한민국 측에 독도에 대한 한국 영유권을 부정하는 외교 문서를 보냈다.

인천op 인천 op 인천오피 인천 오피

Report this page